6월 제철인 참외를 먹어야 하는 이유

2020. 6. 18. 21:26Life/운동 & 건강

반응형

 

 

여름철 대표적 과일로 보통 수박을 떠올리지만, 참외도 빼놓을 수 없다. 강북연세병원이 소개한 ‘6월 제철인 참외를 먹어야 하는 이유’를 짚어본다.

 

◇ 나트륨 배출 효과

참외 한 개에는 340mg의 칼륨이 들어있다. 참외에 풍부한 칼륨은 이뇨작용을 촉진시킨다.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을 낮추어주며 세포 삼투압과 수분평형을 유지해준다. 짠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참외를 함께 먹는 것이 건강에 좋다.

 

◇ 임산부에게 좋은 엽산 풍부

비타민B의 일종인 엽산은 태아 척추 신경 및 뇌신경 형성에 중요하다. 엽산은 씨가 붙은 참외의 달고 하얀 부분(태좌)에 풍부하다. 하루 엽산 권장량이 250㎍인데 참외 한 개에는 132.4㎍정도가 들어있다. 참외 두 개만 먹어도 하루 권장량을 채울 수 있다.

 

◇ 피로회복에 좋다

참외에는 100g당 약 22mg의 비타민C가 들어있다. 비타민C는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막으며 미백과 노화 방지 효과를 가진다. 풍부한 비타민C는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다.

 

◇ 간 기능과 눈에 좋다

참외에 많은 베타카로틴 성분은 간을 보호하며 심장질환을 예방한다. 베타카로틴은 섭취 후 비타민A로 활성화되는데 세포분화와 성장, 증식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항산화작용에 도움을 준다. 베타카로틴은 참외 과육보다 껍질에 풍부하기 때문에 껍질째 먹는 것이 영양상 더 좋다.

 

◇ 다이어트 효과

참외 한 개의 칼로리는 약 30kcal로 영양소는 풍부하면서 저칼로리 식품이다. 수분함량이 90% 정도이기 때문에 갈증 해소에 도움을 주고 탈수를 막는다. 수분은 많고 칼로리는 적어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.

 

 

출처: 마음건강 길

반응형